본문

연구원안내

한국개발연구원의 소개와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가이드 및 참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인사말

KDI는 종합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실천적 정책대안을 적시에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개발연구원 원장 김준경
사회과학부문 최초의 싱크탱크인 KDI 설립

1970년대 초반, 우리나라는 과학적인 경제정책을 수립한 경험이 일천하였지만 자립경제를 위한 정책 수립을 외국 두뇌들에게만 의존할 수는 없었습니다. 이에 따라 현실적이고 과학적인 분석을 토대로 우리 실정에 맞는 경제 계획과 정책 수립을 지원할 연구기관의 설립이 추진되어 1971년 3월 사회과학부문 최초의 싱크탱크인 KDI가 설립되었습니다.

미국의 원조자금으로 설립된 KDI는 열두 명의 경제학자로 출발하여 ‘번영을 향한 경제설계’의 소명 아래 논리적이고 실행 가능한 정책대안을 제시함으로써 한국 경제·사회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왔습니다.

KDI는 지난 40여 년간 거시경제, 금융, 재정, 사회보장, 노동, 산업, 무역, 경쟁정책, 북한경제 등 경제·사회 전반의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합리적 정책 수립과 제도 개혁에 기여해 왔습니다. 또한 경제교육, 재정사업평가 및 민간투자 지원, 차세대 글로벌 리더 양성과 국제사회의 공영발전을 위한 경제발전경험 공유 등에 이르기까지 변화하는 시대의 요구에 따른 역할을 강화해 왔습니다.

KDI, 새로운 지식의 창조적 생산

우리 사회는 급격한 대내외 환경 변화에 따라 다양한 도전과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양적 성장을 넘어 삶의 질 향상과 갈등 해소, 행복을 아우르는 보다 다원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러한 구조적 개혁 과제가 새로운 이론적·실천적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KDI는 수월성 높은 연구전통의 계승·발전과 학제적 연구의 확대를 통해 ‘새로운 지식의 창조적 생산’을 모색함으로써, 정책 수립과 집행의 효율성 제고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연구협력 강화를 통해 정책 연구의 질적 수준을 제고함으로써 한국 사회의 발전과 번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가입하신 이동통신사의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요금이 과다하게 부가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시겠습니까?
KDI 연구 카테고리
상세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