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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의 크리스마스'와 '한은의 기준금리 결단'

손욱 2019/07/15 경향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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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의 크리스마스’와 ‘한은의 기준금리 결단

손욱 KDI국제정책대학원 교수

 

크리스마스 하면 떠오르는 것이 크리스마스 쇼핑이다. 미국의 경우 크리스마스 쇼핑 시즌은 8월부터 시작된다. 왜 상점들은 여름이 끝나기가 무섭게 크리스마스 광고와 신상품 전시를 시작할까?

 

8월부터 크리스마스 상품을 진열대에 올리는 것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 부류는 크리스마스 쇼핑 분위기가 일찍 시작되는 것에 열광한다. 이들은 신상품 전시에 맞추어 일찌감치 구매에 나선다. 둘째 부류는 일찍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띄우는 상점을 불편하게 생각한다. 그러나 일부러 다른 상점을 선택하는 페널티를 주지는 않는다. 셋째 부류는 이래도 저래도 상관하지 않는 무관심형이다. 이들은 신상품 전시 시점과 관계없이 자신이 원하는 때에 구매한다.

 

결론적으로 크리스마스 쇼핑 시즌을 선제적으로 시작하는 것에 대한 페널티는 없고 편익이 크다. 판매자 입장에서 바람직한 전략이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 입장에서도 연중 가장 신경 쓰이는 쇼핑을 미리 준비하고 끝낼 수 있어 좋다. 미국의 경우 소비자의 40%는 10월 이전에 크리스마스 쇼핑을 한다고 한다.

 

통화정책은 금융권 내에서 거래되는 초단기 금리를 조정하는 것이다. 이것이 예금, 대출, 채권 금리로 파급되고 다른 자산시장과 환율에 영향을 준다. 이런 금융시장의 변화가 가계 소비와 기업 투자 결정을 통해 결국 경기와 물가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따라서 통화정책 결정의 효과가 나타나는 데는 상당한 시차가 존재한다. 그래서 통화정책은 경기상황을 내다보고 ‘선제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통화정책의 기본 책무인 경기 조절기능이 선제적으로 제대로 수행되었는지 가늠해 볼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통계청은 사후적으로 경기 순환 사이클의 정점과 저점을 발표한다. 한국은행의 금리 조정이 경기 수축기에는 낮추고, 확장기에는 올리는 쪽으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해 보면 된다.

 

한국은행이 금리를 조정하는 지금과 같은 통화정책 운영체계를 갖춘 것은 20년 전이다. 한은은 2000년 10월 금리를 인상했는데, 두 달 전인 8월이 경기 정점이었으니 하강국면에 금리를 인상한 것이다. 2001년 9월에는 금리를 내렸는데, 두 달 전인 7월이 경기 저점이었으니 확장기에 들어서 금리를 내린 것이다. 금리를 이용해 통화정책을 시행한 초기의 시행착오로 볼 여지가 있다.

 

왜냐하면 이후 이러한 상황은 상당기간 관찰되지 않기 때문이다. 2003년 5월~2004년 11월 중 이어진 금리 인하는 경기 수축기에, 2005년 11월~2007년 9월 일련의 금리 인상은 경기 확장기에 결정되었다. 이후에도 2008년 8월을 제외하고는 경기 확장기의 금리 인상, 수축기의 인하 패턴은 2012년까지 계속 이어진다.

 

한은은 2013년 5월 금리를 인하하는데 경기 확장기는 두 달 전인 3월에 시작되었다. 그리고 이후에도 금리는 다섯 차례 더 내려간다. 통계청은 2017년 9월을 경기 정점으로 확정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해진다. 만약 이대로 확정된다면, 경제가 건실해져 금리를 올릴 수 있어 좋았다고 자평했던 2017년 11월의 금리 인상도 경기가 이미 꺾인 후에 이루어진 셈이다. 그리고 경기 둔화가 가시화되던 1년 후에도 금리는 한 차례 더 인상된다.

 

이런 패턴대로라면 현재의 경기 하강국면이 저점을 통과한 후에나 금리가 인하될지도 모른다. 크리스마스에 앞서 쇼핑 시즌을 시작하는 것은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편익을 제공한다. 크리스마스가 다 지나 별 관심도 끌지 못하는 상품을 헐값에 내놓는 일은 없기를 바란다.


문의: KDI 홍보팀 김은총 044-550-4034, capkec@kd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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