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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모 스마트포니쿠스’, 세대별 진화 속도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9.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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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본 보고서에서 방송통신위원회의 ‘2018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결과 중 세대별 스마트폰의 이용 특성 부분을 분석하고 이들의 콘텐츠 이용 변화 속도를 탐색함으로써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스마트폰은 지금까지 등장했던 어떤 개인 미디어보다 더 강력한 지배력을 보이고 있음으며, 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로 표현될 정도로 스마트폰의 영향력은 개인 매체 생태계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차지함.

- 통화는 물론 TV시청, 음악 듣기, 게임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개인 미디어인 스마트폰의 보유율은 2013년 68.8%에서 2018년 89.4%로 증가함.

- 스마트폰 이용시간(음성통화 제외, 이용자 기준)은 2013년 1시간 32분에서 2018년 1시간 36분으로 4분 정도 늘어난 반면 TV 시청 시간(이용자 기준)은 2013년 3시간 14분에서 2018년 2시간 47분으로 약 27분 감소함.

- 일상 생활의 필수 매체로 TV를 선택한 응답자가 46.3%로 스마트폰을 선택한 응답자(37.3%)보다 많았던 2013년과 달리 2018년 조사 결과는 스마트폰 선택자가 56.4%로 TV 선택자(38.1%)를 넘어섰으며, 연령별로는 40대는 스마트폰 우위로 돌아섰으며 50대도 스마트폰 선호율(46.3%)이 TV선호율(50.2%)에 육박하여 스마트폰 선호 현상이 고연령층으로 확산 중임을 의미함.

- 스마트폰 보유율과 이용량에 있어서는 세대간의 격차가 좁혀지고 있지만, 젊은층은 영상 콘텐츠를, 고연령층은 문자 콘텐츠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스마트폰족’의 세대별 진화 속도와 방향의 차이는 확연히 구분됨을 시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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