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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서비스, 국민의 가치와 이야기를 담는다

분류기호 RAT99-1705485 자료형태 보도자료
행정자치부 2017.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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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자치부는 국민 참여, 소통, 협치로 신뢰와 협력의 사회적 자본을 축적하기 위해 '공공서비스 절차'를 대폭 혁신한다고 5.19(금) 밝혔다.

- 공공서비스 관리방식도 직원 친절교육, 민원실 환경정비 등의 획일적 방식에서 탈피해 이용자의 경험과 가치를 대폭 반영하는 방향으로 전환됨.

- 국민 의견수렴, 민간전문가 자문, 사례조사 등을 실시해 개선 모형을 마련하고 공공서비스 현장에 단계적으로 적용할 계획임.

- 또한, 혁신방안의 일환으로 5.18일 민간 서비스 경영 전문가를 초빙해 강의를 듣고 공공서비스 혁신방안을 모색하였으며, 강의에는 가치 전달과 스토리텔링의 서비스를 강조하는 멀티캠퍼스 정도성 강사가 초빙되었음.

- 정 강사는 강의에서 "'고객만족'이라는 목표는 달성하기도 힘들고 추구하는 이유도 불명확하면서 현장직원들은 현장직원대로 힘들게 한다."라면서, "가치와 이야기를 담은 서비스는 누가 시키지 않아도 고객들이 공감하고 입소문으로 전한다."라는 메시지를 전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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