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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교육지표 2019」결과 발표

분류기호 RAK09-1909490 자료형태 보도자료
교육부 2019.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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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는 한국교육개발원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9월 10일 11:00(프랑스 기준)에 공개하는 「OECD 교육지표 2019」의 주요 지표를 분석하여 9.10.(화) 발표하였다.

- (학습 환경 및 학교 조직) ▲’17년 우리나라의 교사 1인당 학생 수는 초등학교 16.4명, 중학교 14.0명, 고등학교 13.2명으로 전년보다 감소했으나, 초등학교 및 중학교는 OECD 평균보다 높음 ▲’17년 우리나라의 학급당 학생 수는 초등학교 23.1명, 중학교 27.4명으로 전년보다 감소했으나, OECD 평균보다 높음.

- (교육에 투자된 재정) ▲’16년 우리나라의 초등학교~고등교육(대학) 단계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공교육비는 5.4%로 OECD 평균보다 높음 ▲’16년 우리나라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공교육비 중 정부재원은 3.8%로 OECD 평균보다 낮았고, 민간재원은 1.6%로 OECD 평균보다 높음 ▲’16년 우리나라의 초등학교~고등교육(대학) 공교육비 중 정부투자의 상대적 비율은 70.5%로, 초등학교~고등학교와 고등교육에서 모두 OECD 평균보다 낮음 ▲’16년 우리나라의 학생 1인당 공교육비 지출액은 $11,318로 전년보다 $174 증가했으며, OECD 평균보다 높음.

- (교육에의 접근·참여 및 교육기관의 산출·성과) ▲’17년 우리나라의 연령별 취학률은 15~19세 87.4%, 20~24세 49.5%로 OECD 평균보다 높으나, 6세~14세 97.4%, 25~29세 8.7%로 OECD 평균보다 낮음 ▲’18년 우리나라 성인(25~64세)의 고등교육 이수율*은 49.0%로 OECD 평균보다 높음.

<붙임> 「OECD 교육지표 2019」 주요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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