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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기업의 중국진출 성공전략

한국무역협회 2017.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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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무역협회는 본 보고서에 최근 사드문제로 불거진 한중관계의 악화에 따라 중국시장에서의 한국산 제품 및 한국기업의 입지가 흔들림에 따라 이에 지난 2012년 중일간 영토(중국 조어도, 일본 센카쿠열도)분쟁으로 반일감정이 극심했던 상황에서 일본기업의 대응을 살펴보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일본기업들은 당시 정치적 대응을 최대한 자제하고 시간이 흘려 관계가 정상화되고 반일감정이 누그러질 때까지 인내하며, 그 시간을 제품의 질 향상, 중국인들의 니즈 파악, 기술개선, A/S망 확충 등의 기회로 활용함.

- 현재까지 중일관계가 획기적인 개선을 보인 것은 아니지만 실제 2014년이후 반일감정이 점차 완화됨에 따라 이러한 일본기업들의 노력은 일본제품의 중국시장에서의 입지 향상에 기여하여 오히려 전화위복의 기회가 됨.

- 일본기업은 시장을 세분화하고, 제품을 현지화하였으며, 적정한 가격대를 설정하고, 영업에 있어서는 일본 특유의 세심함을 고수한 결과, 일본제품 = 고급이라는 이미지를 유지하고 고객의 충성도를 높여 중국시장 진출에 성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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