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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로 본 10년간 추석의 경제·사회상 변화

현대경제연구원 2017.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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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경제연구원은 본 보고서에서 10년간 추석의 경제·사회상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추석 상여금 지급액은 늘어나고 있으나 상여금을 지급하는 기업의 비율은 줄어들었으며 소비측면에서는 온라인 소비를 활용한 추석 성수품 구매가 확산됨.

- 주요 성수품들의 가격이 10년 전 보다 큰 폭으로 올라 가계의 추석 장바 구니 부담이 늘어남.

- 1인 가구 증가, 고령화 시대 진입 등으로 나홀로 추석 즐기기가 늘어나고 있으며 명절 기간 고령층들의 사회적 고립 등 사회적인 문제가 대두됨.

- 추석 당일 귀성 귀경이 과거대비 늘어나고 있으며 추석 기간 중 비행기, 고속열차 등 교통수단 이용이 크게 늘어남.

- 교통 정보를 얻기 위해 내비게이션, 스마트폰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고속도로 주요구간 최대 소요시간이 줄어드는 추세임.

- 추석 기간에 해외로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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