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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넘보는 온라인 사업자들

LG경제연구원 2018.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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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경제연구원은 본 보고서에서 온라인 퍼스트 기업들의 오프라인 진출 동향을 살펴보았다.

- 최근 온라인에서 사업을 시작한 온라인 퍼스트 유통 기업이 오프라인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어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음. 다수의 오프라인 사업자들이 온라인 전환에 실패하여 몰락하거나 온라인의 쇼룸으로 전락하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해 볼 때 온라인 퍼스트 기업의 오프라인 확장 행보에 다소 의아해 하는 시각도 있음.

- 이커머스의 빠른 성장과 오프라인 사업자들의 어려움을 보며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을 선호한다고 쉽게 생각할 수 있음. 하지만 온라인보다 오프라인 쇼핑을 더 선호하는 소비자는 여전히 많으며, 특히 식료품 영역에서는 오프라인 선호도가 압도적임. 식료품 분야는 시간이 지나도 전체 유통 시장에서 온라인 매출이 차지하는 비율의 변화가 미미한 수준으로 온라인 시장 확대의 한계가 뚜렷한 모습임.

- 온라인 퍼스트 기업들은 오프라인에서 성공하기 위해 이커머스의 장점을 최대한 오프라인에 적용하고 있음. 아마존북스(Amazon Books)와 알리바바가 투자한 신선식품 매장 허마셴셩은 고객 데이터 확보 및 분석 역량을 오프라인에 적용하여 전통 유통 사업자들과의 차별화를 시도하는 대표적인 기업들임.

- 자신의 약점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보완하는 온라인 기업들도 있음. 온 라인에서 안 경을 판매하는 와 비파커(Warby Parker)는 온라인 매장의 가장 큰 약점인 경험 전달의 부족을 오프라인 쇼룸을 통해 보완하여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었음.

- 온라인 퍼스트 사업자들의 적극적인 오프라인 진출로 오프라인 사업자들은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여왔던 영역에서도 점차 입지가 약화될 것으로 보임. 과연 온라인 퍼스트 사업자가 오프라인 사업 영역에서 얼마나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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