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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시장의 변화와 대응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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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자 이진국(李眞國)
  • 발행일 2016/04/26
  • 시리즈 번호 통권 제6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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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중국 농촌 소비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최근 10년 동안 농촌주민의 소비증가율과 평균소비성향은 도시주민의 수준을 초과하고 있으며 품목별 소비패턴도 도시주민의 패턴을 빠르게 닮아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최근 도시화의 진전이 빠른 2선·3선 도시에 인접한 농촌에서 더욱 뚜렷하다. 기업들은 농촌 시장의 확대에 발맞춰 진출 품목을 다양화하는 한편 도시 시장의 이질적인 수요에 대응하여 상품구성의 차별성을 높여야 한다. 정부는 현지 진출 유통기업과 국내 소비재 기업, 그리고 이들을 잇는 물류기업 간 對중국 수출 협업체계를 강화해야 한다.

- 본 연구는 중국 소비시장의 성장과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중국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업과 정부의 대응방향에 관해 논의하고자 한다

- 중국의 소비시장은 1990년대 중반에 본격적인 성장세를 나타냈고, 2000년대 중반부터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 중국 소비시장은 2013년 3조 4천억달러로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으로 성장하였다.

- 지난 30년 동안 도시와 농촌 주민의 명목 소비지출은 20배 이상 증가하였다.

- 2004년부터 농촌주민의 소비증가율이 도시주민의 소비증가율을 전반적으로 초과하고 있다.

- 농촌주민의 평균소비성향은 2005년부터 도시주민의 수준을 넘어섰다.

- 현금소비지출에 주목한다면 농촌주민의 평균소비성향은 꾸준히 향상되어 온 것으로 볼 수 있다.

- 농촌주민의 품목별 소비증가율은 거의 전 품목에 걸쳐 도시주민의 수준보다 높게 나타난다.

- 소득과 소비의 향상에 따른 소비의 서비스화가 농촌지역에서도 진행되고 있다.

- 2선·3선 도시주민의 소비증가율은 연평균 11%로 비교적 높은 수준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 최근 농촌지역의 소비급증을 주도하고 있는 곳은 2선·3선 농촌 소비시장인 것으로 나타났다.

- 도시지역의 소비증가율이 농촌지역보다 낮은 수준에 머무른 것은 1선 도시주민들의 소비증가세 둔화 때문이다.

- 최근 2선·3선 도시 소재 지급시를 중심으로 도시화율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향후 추가 상승의 여지도 충분한 상황이다

- 도시화의 소비진작 효과는 도시지역을 넘어 인접 농촌지역으로까지 파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도시화율이 1%p 상승하면 연평균 1인당 소비가 93위안 증가하고 중국 전체 소비가 1,236억위안 증가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 도시화의 진전이 소비확대에 기여하는 경향은 모든 추정 결과에서 발견되었다.

- 도시 소비시장에서는 현지 유통기업과 국내 소비재 업체 간 협력을 토대로 입점 상품구성의 차별성이 강화되어야 한다.

- 국내 소비재 생산업체들의 중국 농촌시장 진출이 보다 활성화되어 진출 품목의 다양성이 높아져야 한다.

- 정부는 현지 유통기업과 국내 소비재 기업, 물류기업 간의 對중국 수출 협업체계를 강화해야 한다.
요약 영상보고서
중국의 소비시장이 변하고 있습니다.

1990년대 이후 도시지역을 중심으로 소비 증가추세가 유지되었으나, 2004년 농촌의 소비 증가율이 도시지역을 넘어선 이후 이러한 추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저자 인터뷰]
중국은 하나의 국가지만, 그 안에 존재하는 소비시장들은 매우 이질적인 특성들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타깃시장에 대한 이해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특히, 최근에 중국 농촌지역의 소비가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도시 소비시장 뿐만 아니라 이제는 농촌 소비시장의 성장에도 주목하고 진출방안을 수립해야 합니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도시와 농촌지역 소비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어느 지역이 소비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지 분석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도시화에 따른 소비 증대효과를 추정하여 중국 소비증가의 지속가능성을 알아보았습니다.

우선, 중국 도시주민과 농촌주민의 소비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도시주민들의 소비구조를 살펴보면,
식품, 의복 등과 같이 생계유지를 위한 소비지출 비중이 낮아지는 반면 교통․통신, 교육․문화․오락, 의료 등 건강 및 여가생활 관련 지출 비중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 농촌 지역에서도 이러한 변화가 진행되어 도시주민의 소비패턴을 빠르게 닮아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중국 전역에 산재해 있는 농촌지역들 중에서 어느 지역이 이와 같은 성장세를 주도하고 있을까요?

이해를 돕기 위해, 우선 중국의 행정구역 분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국에서는 도시의 종합경쟁력을 기준으로,
경제적으로 가장 발달된 1선 도시
도시화와 공업화가 상당히 진전된 2선 도시
경제발전이 최근에 진행되고 있는 3선 도시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또한 1선, 2선, 3선 도시에 인접한 농촌지역을 각각 1선, 2선, 3선 농촌이라고 합니다.

1인당 소비 증가율을 선별로 살펴본 결과 최근 농촌의 소비급증 추세를 주도하고 있는 곳은 2선․3선 농촌지역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도시지역의 경우 1선 도시 주민들의 소비가 상대적으로 위축되고 있는 반면, 2선․3선 도시 주민들의 소비는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결국 2선․3선 도시와 농촌 지역의 소비급증이 중국 소비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2선․3선 도시와 농촌의 소비증가 추세가 앞으로도 지속될 수 있을까요?

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도시화율이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계량분석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도시화율이 1% 포인트 상승할 경우 중국 전체의 소비지출이 1,236억 위안, 우리 돈 22조원 가량 증가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중국의 도시화율은 2선, 3선 도시와 농촌을 중심으로 빠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향후 추가 상승의 여지도 충분한 상황입니다.

이는 2선, 3선 도시와 농촌의 소비증가 추세가 향후에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자 인터뷰]
이제는 중국 소비시장의 어디를, 어떻게, 무엇으로 진출할 것인가의 대응전략을 구체화할 때입니다.
기업들은 농촌지역에서 소비증가가 뚜렷한 가전제품, 생활용품, 가공식품들 중심으로 진출품목을 확대해야 합니다. 도시 소비시장에서는 기존 도시민과 이주농민공의 수요가 혼재하기 때문에 가격과 품질면에서 다양하고 차별화된 상품들을 입점 시켜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중국에 진출한 한국 유통기업, 그리고 국내 소비재기업, 이들을 잇는 물류 기업 간의 수출협업체계를 강화해야 합니다. 동시에 각 업계가 이 협업시스템에 적극 가담할 수 있도록 수출과 유통, 물류, 중소기업 정책들 간의 연계성을 높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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