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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교육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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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자 이주호(李周浩) , 김부열, 박윤수(朴允秀) , 최승주
  • 발행일 2016/06/08
  • 시리즈 번호 통권 제6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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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소통, 협업, 비판적 사고, 창의성으로 대표되는 미래 역량을 고양하기 위한 교육방법으로 프로젝트 학습이 주목받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프로젝트 학습 비중은 전 세계에서 최하위 수준이다. 대구 소재 2개 중학교의 자유학기를 이용하여 프로젝트 학습을 시범적으로 실시한 결과, 학생들의 소통 및 협업 능력이 향상되는 경향이 발견되었다. 중장기적으로는 프로젝트 학습이 정착될 수 있는 교육과정과 입시제도의 개혁을 추진함과 동시에 단기적으로는 교사들의 상향식 수업혁신을 유도하는 방안이 절실하다

- 급격한 기술 변화에 대비하여 우리의 차세대에게 어떠한 역량을 어떠한 방식으로 키워주어야 할까?

- 미래 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 소통, 협업, 비판적 사고, 창의성이 손꼽히고 있다.

-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이 스스로 제안한 과제(프로젝트)를 다른 친구들과 서로 협력하여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교육방법으로서 미래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 대구 소재 2개 중학교를 대상으로 2015년 1학년 2학기(자유학기)에 프로젝트 학습에 기반한 수업이 실시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 과정에서 학생의 소통과 협업 능력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관찰하였다.

- 소통능력은 개별 학생들에게 ‘학급 내에서 가장 친한 친구 3명’을 선정하도록 한 뒤 개별 학생들의 응답 결과를 바탕으로 학급 내 소통과 교류의 정도를 측정하였다

- 협업능력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이익과 급우 또는 학급 전체의 이익이 서로 상충되는 상황을 부여하고, 이러한 상황에서 학생들이 서로를 얼마나 배려하고 협력하는지를 관찰하는 방식으로 측정하였다

- 실험학교와 비교학교 학생들을 비교한 결과, 한 학기 동안의 프로젝트 학습 경험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하락시키지 않으면서, 학생의 소통과 협업 능력은 증진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 프로젝트 학습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는 세계적 추세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교실수업에서 프로젝트 학습 활용도는 전 세계에서 최하위 수준이다.

- 중장기적으로는 프로젝트 학습이 정착될 수 있는 교육과정과 입시제도의 개혁을 추진함과 동시에 단기적으로는 교사들의 상향식 수업혁신을 유도하는 방안이 절실하다.
요약 영상보고서
‘프로젝트 학습’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학생이 스스로 프로젝트를 제안하고
그것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다른 친구들과 협력하며
학습이 이뤄지는 교육방법,
이것이 바로 프로젝트 학습입니다.

프로젝트 학습은 미래 인재가 갖춰야 할 21세기 역량인
‘소통’, ‘협업’, ‘비판적 사고’,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세계 각국은 앞다퉈 프로젝트 학습 모델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OECD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프로젝트 학습 활용도는
전 세계 최저 수준입니다.

이에 KDI는 프로젝트 학습이 미래 역량 개발에 미치는 영향을
행동경제학에 기초해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교육변화의 필요성을 알아보았습니다.

KDI는 대구교육청과 협력하여 2개 중학교를 실험학교로 선정하고
2015년 1학년 학생들의 자유학기에 프로젝트 학습이 시행될 수 있도록
교사연수와 컨설팅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학습이 실시되지 않은 학교와의 비교를 위해
인접지역 3개 중학교에도 사전, 사후조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소통, 협업, 학업성취도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관찰하였습니다.

먼저, 소통 능력 측정을 위해 학생들에게
학급 내 가장 친한 친구 3명을 선정하게 하여
학급 내 소통과 교류 정도를 파악하였습니다.
한 학생이 고른 친구들이 서로 친구일 확률이 높을수록
교우관계가 강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조사 결과 학급내 친구관계의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프로젝트 학습 이후
한 학생이 선정한 세 명의 친구들이 서로 친구일 확률이
약 20%p 높아져 교우관계가 더욱 긴밀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협업 능력은 학생이 자신의 이익과 학급 전체의 이익이
상충되는 상황을 게임으로 설정하고
학생들이 서로 얼마나 배려하고 협력하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예를 들어 협력 게임의 경우,
먼저 학생들에게 각각 2천원을 주고
개인통장과 학급 공동통장에 투자하게 합니다.

개인통장에 투자한 돈은 자신이 그대로 갖게 됩니다.
반면 공동통장에 투자한 금액은 총액의 10%를 모든 학생들에게 투자금액과 상관없이 똑같이 돌려줍니다.

결과는 실험학교 학생들이 비교학교 학생들보다 약 8% 많은 금액을
공동통장에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저자 인터뷰 1]
학업성취도는 하락하지 않았으나 교우관계는 더욱 공고해졌고,
그 결과 학생들의 상호신뢰와 협력 수준이 향상된 것을 관찰하였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프로젝트 학습이 미래역량으로 주목받고 있는
소통과 협업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새로운 수업방식이 시도되기가 쉬운
자유학기 중에 실시되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으로 자유학기가 아닌 일반학기 중에도 교실수업의 혁신이
발생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과 입시제도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저자 인터뷰 2]
프로젝트 학습은 우리나라 교육개혁의 중요한 출발점이자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학습을 자유학기 학생들에게 집중을 하면
자유학기제가 성공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또 프로젝트 수업의 결과를 수행평가를 통해 입학사정관에게 제출한다면 입시제도 발전에도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학습을 하는 학교들이 늘어나도록
교사연수를 정부가 지원하거나
교육청이 교사들에 대해 계속 컨설팅하는 방법으로
프로젝트 학습을 늘려나가는 방식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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