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KDI연구

KDI연구원들이 각 분야의 전문보고서를 제공합니다.

정책연구시리즈

정책연구시리즈

우리나라 영유아발달의 결정요인과 정책적 함의

페이스북
커버이미지
  • 저자 김인경(金仁景)
  • 발행일 2016/11/30
  • 시리즈 번호 2016-01
원문보기
요약 최근 잇따라 드러난 아동학대 사건을 계기로 2016년 3월 정부는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였다. 이 방안은 생애주기별 맞춤형 부모교육을 제공하고 부모교육에 대한 접근성, 전문성을 제고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또한 여성가족부는 올해부터 매년 부모교육 주간을 정하고 이 시기 다양한 형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해 부모교육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촉구할 계획이다.

이에 본 연구는 바람직한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실증적으로 파악하고자 부모의 양육행동(온정성, 통제성)과 양육스트레스, 가정환경, 모의 우울감, 아버지 양육참여와 아동의 인지적⋅사회정서적 발달의 관련성을 추정하였다. 아울러 미취학 아동을 둔 우리나라의 상당수 여성이 자녀 양육과 가사에 전념하기 위해 취업을 포기했음을 감안해, 여성의 이른 경제활동 재개와 아동의 인지적⋅사회정서적 발달의 관련성도 함께 분석하였다. 이는 출산과 육아휴직을 고려 중인 부모나 출산 후 노동시장 복귀를 계획 중인 여성의 주요 관심사일 수 있으며, 우리나라의 일가정양립정책, 여성 고용제고정책, 교육정책 마련에도 참고해야 할 사안이다.
본고는 우리나라 아동과 가구의 사회경제적 특성을 통제하며 여성의 노동시장 복귀, 부모역할 방식과 아동발달 간 연관성을 분석하고 있는바, 모 근로시간, 부모역할 수행과 아동발달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경제학적 방법론을 적용하되, 변수의 선정 및 결과의 해석에 있어서는 아동심리학과 아동발달론에 근간을 두어 학제 간 연구를 시도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아울러 외국의 선행연구가 어머니 양육의 질적 측면이나 아버지 양육참여의 양적 수준에만 주목했다면, 본고는 어머니와 아버지 양육의 질적 측면과 더불어 아버지 양육참여의 양적 수준도 함께 통제했다는 차별성이 있다.

구체적으로 실증분석에서는 부모역할 방식, 출산 후 12개월 내 모의 근로시간, 그리고 가구의 사회경제적 특성과 35~66개월 아동의 수용어휘력, 표현어휘력, 또래와의 부정적 상호작용, 내재적 문제행동(불안, 우울, 위축), 외현적 문제행동(주의집중의 어려움, 공격행동)의 관련성을 최소자승법으로 추정하였다. 분석 자료로는 우리나라 아동의 발달지표와 부모의 양육역할, 출산 후 여성의 경제활동에 대한 정보를 조사한 「한국아동패널」을 사용하였다.
판매정보
형태
인쇄물
분량/크기
98 PAGE
판매 가격
도서회원 가격

도서회원으로 로그인하시면 도서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구매하기
관련자료 이 내용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자료입니다.
같은 주제 자료 이 내용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자료입니다.

가입하신 이동통신사의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요금이 과다하게 부가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시겠습니까?
KDI 연구 카테고리
상세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