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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영유아를 위한 어린이집 질 내실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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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자 김인경(金仁景)
  • 발행일 2019/08/21
  • 시리즈 번호 통권 제9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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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최근 보육 질에 대한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되면서 어린이집에 대한 불신이 깊어지고 있다. 어린이집에 자녀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으려면 어린이집의 상시적이고 전반적인 개방이 필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보육의 질적 요건 결정에 있어 부모 참여를 강화하되, 미래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는 보육 프로그램이 편성되도록 부모와 교사 간 적극적 소통이 필요하다. 또한 어린이집 평가제의 시행이 보육 질의 실질적 향상으로 이어지도록 세부적인 평가 결과가 공개되고 교직원 연수가 실시되어야 한다.

- 보육 질에 대한 우려가 심화됨에 따라 국공립 어린이집이지속적으로 확충되고 있고 최근 평가인증이 의무화되었다.

- 거주지 인근 국공립·평가인증 어린이집에 자리가 많고 부모가 질적 수준에 충분히 만족한다면 어머니는 일을 하면서 자녀를 기관에 보낼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 여성가족패널을 이용한 분석 결과, 거주 시군구에서 국공립이나 평가인증 어린이집 정원이 아동인구수 대비 늘어나더라도 어머니의 경제활동 및 어린이집 이용은 증가하지 않았다.

- 모든 영유아가 기관 유형에 관계없이 우수한 보육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 노르웨이와 네덜란드는 기관 운영에 있어 부모 참여를 보장해 질적 투명성을 높이고, 기관평가를 질적 수준 진단뿐 아니라 교사와 부모의 역량 교육 기회로 삼고 있다.

- 동시에 아동의 발달과 행복을 중심에 두는 보육·교육 과정을 추구하고 있으며, 기관과 부모가 협의해 아동 수요를 고려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 어린이집 예산에 대한 구체적인 공개와 보육 질에 대한 부모의 상시적이고 전반적인 관찰이 가능해야만 부모가 기관 질 결정에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 평가항목 중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보육환경 영역은 보육의 실천 영역으로, 추상적인 평가로는 어린이집 스스로 개선을 도모하게 만들기 어렵다.

- 이 영역의 평가보고서에는 현장관찰자가 관찰한 보육 상황과 그 의의가 아동 발달적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담겨야 한다.

- 또한 어린이집에 수업 컨설팅을 제공하고 교사 간 수업 운영역량의 차이가 크다면 관리자 리더십 교육이 제공되어야 한다.

- 보육과정 운영에 있어 부모의 적극적 참여가 활성화되면서 아동의 빠른 지식 습득을 강조할 수 있다.

- 미래에 필요한 문제해결능력은 아동이 관심 갖는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해 타인과 상호작용하며 구축한 지식을 실생활에 적용할 때 개발된다.

- 아동의 자발적 배움 욕구를 가정과 기관에서 일관되게 지원하기 위해서는 부모와 교사의 적극적인 소통이 필요하며, 바람직한 보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대한 공감대가 필요하다.

- 아동의 관심사 및 지역별 보육·교육적 자원을 고려해 정부 지원액을 넘어선 부모부담이 필요하다면 어린이집운영위원회 심의를 통해 비용 인상 여부를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요약 영상보고서
우리 아이들, 어린이집에 안심하고 보낼 수 있으세요?

(저자 인터뷰)
아이들은 지역과 가정의 경제적 형편에 상관없이 좋은 어린이집을 다녀야 합니다. 한명 한명이 좋은 어린이집에서 생활할 수 있는 그 구체적인 방안을 노르웨이와 네덜란드에서 시행하고 있는 영유아 기관 운영과 평가 방법, 그리고 보육 교육 방향에서 찾아보았습니다.


먼저, 어린이집 운영에 부모가 실질적으로 참여할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현재도 부모가 어린이집운영위원회를 통해 보육과정과 운영방법 등, 개선에 참여할 수 있지만 할 수 있는 역할은 별로 없습니다.

네덜란드와 노르웨이처럼 아이들이 생활하는 모습을 언제든지 볼 수 있고,

급식 구성, 교사 배치, 프로그램 실시 등 운영에 관련된 예산 집행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공개되어야,

부모가 어린이집 개선에 구체적인 의견을 제시하고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어린이집 평가는 어린이집 스스로 개선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지금과 같이 현장관찰자가 평가항목에 대해 ‘우수하다’, ‘바람직하다’처럼 추상적인 표현으로 평가보고서를 작성하면 교직원들은 무엇을 어떻게 바꿔야 할지 알기 어렵습니다.

네덜란드처럼 현장관찰자가 직접 본 상황을 아동 발달에 목표를 두고 보고서를 상세하게 작성해야

어린이집 운영과 교사 역량을 개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부모들도 평가보고서를 읽고 자녀를 어떻게 대해야 좋을지 알 수 있습니다.

교직원들 가운데 원장의 리더십은 교사들이 더 좋은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원장과 교사가 소통하고 협의하고 있는지를 평가해야 합니다.

원활한 소통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교사의 수업운영 역량에 차이가 생길 수 있고 수업컨설턴트가 수업을 관찰할 때 그 차이를 발견할 수 있는데요,

이때는 교사간의 차이가 나는 부분에 대해 교사의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원장에게 관리자 지원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어린이집 보육·교육 방향은 미래사회에 적합해야 합니다.

어린이집 운영에 부모 참여가 활성화되면 부모는 아이들이 더 많은 지식을 배울 수 있도록 요구하겠지만

교사는 부모와 소통하여 아이들이 스스로 배우려는 욕구를 지원해주고 그 열의를 평생 유지해주는 보육으로 방향을 잡아야합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집 교사는 아이들의 경험을 교육에 활용해 다른 아이들과 같이 이야기하면서 호기심이 확장되도록 도와줍니다.

부모는 교사와 소통을 통해 아이들의 관심사를 알게 되면 가정에서도 적용하고 또 다른 관심으로 이어지도록 도와줍니다.

이 때 어린이 집에서 아이의 관심에 따라 추가비용이 발생하더라도 부모가 어린이집운영위원회를 통해 비용 인상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인상된 비용을 소득에 따라 차등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부모의 참여를 보장하고 교사의 역량을 높여, 아이들 한 명 한 명의 배움을 촉진해주는 프로그램이 제공되어 어린이집 보육의 질이 높아진다면 부모도 안심하고 일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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