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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의 국제화 추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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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자 김종기(金鍾基)
  • 발행일 1994/11/24
  • 시리즈 번호 第67號 (9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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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지방의 국제화는 한국경제의 선진화를 위한 국제화과정을 지방차원에서 인식하는 개념이다. 이는 지역경제의 대외개방과 지방기업의 국제경쟁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지역경제의 발전과 주민복지의 향상을 추구하는 지역개발을 위한 한 전략적 수단이다. 따라서 지방의 국제화를 위해서는 지역특성에 맞는 국제화 추진을 위한 기반조성의, 지방별 산업의 특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및 동북아지역경제권의 활용 등이 추진되어야 할 과제라고 할 수 있다.

- 지방의 국제화를 위해서는, 이를 추진할 수 있는 인력양성은 물론 외국과의 인적, 문화적 교류 및 기술·경제교류를 추진하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행정조직의 개편 등 기반조성이 우선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 지역경제의 발전을 위하여 1) 여타 지역, 특히 해외로부터 자본, 기술, 정보의 유인을 촉진하고 2) 지방산업의 해외투자 진출, 외국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등이 모색되어야 한다. 또한 지방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기존산업의 기술고도화, 물류기능의 정비, 금융, 정보·통신 및 연구개발 등 생산자서비스업의 육성이 추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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