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KDI연구

KDI연구원들이 각 분야의 전문보고서를 제공합니다.

경제교육

센터 연구자료

초·중·고등학교 경제영역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페이스북
커버이미지
  • 저자 KDI 경제정보센터
  • 발행일 2006/07/30
원문보기
요약 제1편 KDI 경제영역 교육과정 설계(안)
 Ⅰ. 연구의 필요성과 기대 효과
  1. 연구의 필요성
  2. 주요 내용
  3. 기대 효과
  4. 연구 방법
 Ⅱ. KDI 경제영역 교육과정의 특징
  1.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2. 고등학교 선택교육과정「경제」교과서
 Ⅲ. 교육목표 및 내용체계
  1. 초등학교 경제 영역
  2. 미시경제 영역(중학교)
  3. 거시경제 영역(고등학교)
  4. 주제중심 영역(고등학교)
  5. 고등학교 선택과정「경제」교과서

제2편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사회」교과서 경제영역
 제1장 연구의 기본방향
 제2장 초등학교 경제 영역
  Ⅰ. 교육의 목표
  Ⅱ. 단원별 내용체계
   1. [4학년] (4)경제 활동과 선택
   2. [6학년] (2)우리나라의 경제 모습
  Ⅲ. 7차 교육과정 및 개정시안과의 비교
 제3장 미시경제 영역(중학교)
  Ⅰ. 교육의 목표
  Ⅱ. 단원별 내용체계
   1. 경제 활동과 경제 문제
   2. 시장경제에 대한 이해
  Ⅲ. 7차 교육과정 및 개정시안과의 비교
   1. 단원 비교
   2. 교육목표 비교
 제4장 거시경제 영역(고등학교)
  Ⅰ. 교육의 목표
  Ⅱ. 단원별 내용체계
  Ⅲ. 7차 교육과정 및 개정시안과의 비교
   1. 단원 비교
   2. 교육목표 비교
 제5장 주제(strand)중심 영역(고등학교)
  Ⅰ. 교육의 목표
  Ⅱ. 단원별 내용체계

제3편 고등학교 선택교육과정「경제」교과서
 제1장 연구의 기본방향
 제2장 교육과정
  Ⅰ. 교육의 목표
  Ⅱ. 단원별 내용체계
   1. 경제 문제의 이해
   2. 시장과 경제 활동
   3. 시장 기능의 제도적 뒷받침
   4. 시장의 한계와 정부의 개입
   5. 국가 경제의 활동과 변동
   6. 세계 시장과 한국 경제

제4편 교육과정 연구 추진현황 및 주요 토론내용
 Ⅰ. 협정 체결
 Ⅱ. 연구진 워크숍
 Ⅲ. 중간세미나
 Ⅳ. 중간세미나 결과 연구진 워크숍
 Ⅴ. 학회공동세미나

부록 1. 중간세미나 토론자료
 Ⅰ.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Ⅱ. 고등학교 선택교육과정
 Ⅲ. 관련기관

부록 2. 학회공동세미나 토론자료
 Ⅰ.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Ⅱ. 고등학교 선택교육과정
저자
0 1
같은 주제 자료 이 내용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자료입니다.

가입하신 이동통신사의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요금이 과다하게 부가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시겠습니까?
KDI 연구 카테고리
상세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