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세미나

KDI가 주관하는 국제회의와 전문가들의 공청회·토론회 및 원 내외에서 발표된 자료입니다.

콘퍼런스

국제회의

예비타당성조사 15주년 기념 국제학술회의

페이스북
개요
  • 일자 2014년 10월 30일(목)
  • 주최 공공투자관리센터
인사말

예비타당성조사 15주년 기념 국제학술회의
공공투자관리강화 방안의 모색: 한국과 해외의 사례비교


- 일시: 2014년 10월 30(목)~31일(금)
- 장소: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 주최: 기획재정부,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WB)


초대의 글

대한민국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WB)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예비타당성조사 15주년 기념 국제학술회의(MOSF-KDI-IMF-WB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trengthening the Management of Public Investment: Korean and International Experiences)」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한국은 1997년 아시아 외환위기 당시 과거 비효율적으로 운용되었던 공공투자체계를 대대적으로 개혁하여 예상보다 빠른 경제회복을 달성하였으며, 이후로도 재정건전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1999년에 도입한 예비타당성조사는 한국 공공투자관리제도의 시금석 역할과 더불어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재정건전성 확보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이러한 배경하에 본 국제회의에서는 한국의 예비타당성조사제도 도입 15주년을 기념하여 공공투자관리제도의 개혁성과를 조명하고, 향후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KDI를 비롯한 국내 학자들뿐 아니라 해외의 저명한 학자들과 국제기구의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공공투자관리제도의 최근 경향과 주요 이슈들, 그리고 각 국가의 개혁사례를 비교분석하고,, 이를 통해 한국의 예비타당성조사제도뿐만 아니라 공공투자관리제도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볼 예정입니다.

본 국제회의를 통해 재정건전성 확보 및 효율적인 공공투자관리를 위한 정책방향에 대해 한국 및 국제사회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바쁘시더라도 본 회의에 참석하시어 고견을 나누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4년 10월
한국개발연구원 원장
김준경

가입하신 이동통신사의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요금이 과다하게 부가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시겠습니까?
KDI 연구 카테고리
상세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