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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정책

한국개발연구원의 정책에 대한 안내를 제공합니다.

연구분야

KDI는 국가적 현안과제에 대해 종합적이고 중장기적인 전략 및 정책방안을 선도적으로 제시하는 종합연구기관으로서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고객의 수요를 파악하여 먼저 국민을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아래와 같이 고객헌장을 제정합니다.

  • KDI는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인력 및 예산을 운용하는 데에 있어 투명성 및 효율성을 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KDI는 고객의 의견을 반영한 사업계획 수립 및 고객중심의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이 원하고 국민에게 먼저 다가가는 고객 최우선 경영을 실천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 KDI는 경제에 대한 일반국민의 이해도 제고를 위하여 다양한 경제교육 및 경제정보를 제공하는 데에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 KDI는 공공ㆍ민간사업을 수행하는 데에 있어 정확하고 투명한 연구진행을 통해 정부예산이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KDI는 지식공유 사업 및 국제개발협력사업을 수행시에 원에 방문하는 국내외 고객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 KDI는 현재 KDI에서 수행하고 있는 연구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연구분야를 발굴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 KDI는 현실문제, 수요자 중심의 전문교육을 실시하여 세계경제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능력을 갖춘 국제전문가를 양성하는 데에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서비스이행표준지침
공통 기본 이행표준
고객이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방문하고자 하는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직원 좌석에 명패를 부착하겠습니다.
  • 고객과 담당자 간 방문에 대한 사전 예약이 있었을 경우 안내데스크에 미리 연락을 하여 고객께서 방문자를 찾는 번거로움을 없애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한 인사는 방문자가 부담이 가지 않도록 가볍게 일어나 정중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담당자가 꼭 있어야 하는 경우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하여 15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을 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필요하신 경우에는 사무실의 복사기, 팩스, 전화기 등을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우리 원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가실 수 있도록 "감사합니다.
  •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경우
  • 전화를 주신 고객에게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감사합니다. KDI***팀 ***입니다"라고 친절하게 받겠습니다.
  • 자료 확인 등으로 즉시 답변하기 어려울 때는 고객의 전화번호와 이름 등의 인적사항을 확인한 뒤 30분 이내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잘못 걸려온 전화도 친절히 답변하고 고객이 원하시는 관련부서를 알려드려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 놓은 뒤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온라인을 이용하시는 경우
  • 원 홈페이지를 통해 회사의 서비스에 대한 최신정보를 자세하게 소개하여 고객이 쉽게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회사 홈페이지에 질문을 올릴 수 있는 코너를 만들어 3일 이내에 회신하고, 대처 기간이 필요한 내용에 대해서는 전화 등을 통해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 정기적으로 홈페이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고객의 수요를 앞서는 연구ㆍ행정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업무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별 이행표준 업무별 특성을 감안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에게 먼저 다가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구분 주요고객 업무내용 제공서비스 대표전화
거시경제연구부
금융경제연구부
경쟁정책연구부
인적자원정책연구부
산업ㆍ서비스경제연구부
재정ㆍ복지정책연구부
미래ㆍ전략연구부
북한경제연구부
국민, 정부부처 관계자,
학계등 연구자,
온라인서비스이용자
- 거시경제, 계량경제
- 금융경제, 국제금융
- 산업구조, 국제경제
- 경쟁정책, 소비자정책, 시장인프라
- 재정운용, 사회복지
- 연구보고서
- 정책자료
- 공청회
- 토론회자료
- 세미나 자료
550-4047(거시경제)
550-4091(금융경제)
550-4142(경쟁정책)
550-4110(인적자원)
550-4319(산업서비스)
550-4159(재정복지)
550-4128(미래전략)
550-4068(북한경제)
경제정보센터 학생, 교사,
정부부처 관계자,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시민단체,온라인서비스
이용자
- 국내외 경제정보
- 수집ㆍ분석 및 정리
- 여론조사ㆍ분석
- 경제교육ㆍ연수
- 경제 정보
- 경제 교육자료
- 국내외언론동향
- 교육ㆍ연수
550-4653
공공투자관리센터 정부부처 관계자,
지방자치단체공무원,
온라인서비스이용자
- 예비타당성조사
- 타당성재조사사업
- 민간투자사업
- 공공투자관련 제도 개선연구
- 고시ㆍ공고
- 지침 및 자료
- 법령ㆍ제도
550-4653
국제개발협력센터 개발도상국 고위관료와 경제전문가 - 경제협력사업 추진 연구
- 지식공유사업(KSP)
- 교육·연수
- 국제개발협력
교육ㆍ연수 550-4231
연구기획실, 행정실, 대외협력실, 정보자료실 국민, 언론, 정부부처 관계자 - 연구진도, 평가 및 심사
- 연구직원의 대외 활동 업무
- 연구보고서 편집
- 인사관리
- 연구행정지원
- 시설 공사
- 회계 재무
- 연구성과 확산 및 발간물 배포
- 대 언론 홍보
- 경제정보서비스 및 홈페이지 유지관리
- 전산시스템 운영 및 지원
- 장서개발, 보존 및 열람
- 예산 편성 및 통제
- 연구사업자료 및 보고서
- 행정
- 각종 홍보자료
- 경제정보제공 서비스 등
550-4307(연구사업)
550-4311(인사)
550-4322(행정)
550-4345(관리)
550-4390(재무)
550-4344(기획)
550-4027(홍보)
550-4251(정보)
550-4257(전산)
550-4267(도서)
550-4306(예산)
KDI국제정책대학원 공무원, 국제학생, 기업인 등 교육 교육서비스 02-3299-1114
연구부서
  • 홈페이지 과제제안 코너에 접수된 내용을 연구계획 수립시 적극 반영함으로써 고객의 의견을 반영한 연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정부부처 관계자를 찾아가는 정책자문서비스를 통해 적극적인 고객대응 서비스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국제회의, 공청회, 토론회 및 각종 세미나에 대한 자료를 홈페이지에 공개함으로써 지속적으로 고객에게 양질의 연구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경제정보센터
  • 경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공무원, 교사, 학생 및 시민단체 등을 대상으로 하여 고객의 요구에 맞는 경제교육 프로그램 및 경제교육자료를 개발하겠습니다.
  • 경제정보와 관련하여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서는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하여 국민이 원하는 최신정보를 보다 빠르게 제공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공공투자관리센터
  • 공공ㆍ민간사업과 관련된 온라인, 오프라인상의 문의에 대해서는 빠르게 피드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공공ㆍ민간사업과 관련된 고시 및 지침, 법령 및 제도에 대해서는 공표 즉시 이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함으로써 고객에게 빠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연구기획실, 행정실, 대외협력실, 정보자료실
  • 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혁신 활동에 대한 공개를 통해 국민들에게 KDI의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입찰, 홍보 및 경제서비스 제공 등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고객이 정보를 입수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에 해외연수ㆍ출장에 대한 내역 등을 포함한 경영상황을 공개하여 더욱더 투명한 KDI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 원 경영 및 행정사항에 대한 문의 시 고객이 원하시는 정보가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열린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KDI국제정책대학원
  •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교수진을 바탕으로 민간부문의 현실문제 및 정책과제를 중심으로 한 전문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전 학생에게 국제화된 도서관 및 개방된 연구실ㆍ전산실을 제공하여 연구에 몰두할 수 있는 최적의 교육환경을 만들겠습니다.
민원대처/시정 및 개선
  • 고객께서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불쾌했을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직원에 대해서는 고객서비스에 대한 교육을 시키고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정해진 기간 내에 고객의 질문사항에 대해서 회신 하진 못할 경우 고객에게 언제까지 연락을 드릴 수 있는지에 대한 연락을 드리겠으며, 그래도 해결이 안 될 경우에는 담당 직원에 대해서 주의 등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정기적으로 고객만족도를 측정하여 고객만족 우수자에게는 포상을 실시하고, 불친절 직원에게는 재교육을 실시하여 고객중심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 향상을 위한 노력 및 계획
  • 정기적인 홈페이지 이용실태 및 개선요구사항 조사를 통해 고객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에 각 연구분야별 Q&A 방을 만들어 고객의 문의사항에 대해서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고객 의견 제출 또는 연락주실 곳
우편 : (339-007) 세종특별자치시 길재길 15 한국개발연구원 예산팀
전화 : 044-550-4187, 팩 스: 044-550-4320
인터넷 : www.kdi.re.kr > 고객서비스 > 참여광장 > Q/A
서비스에 대한 평가
  • 원에서 제공하는 연구·행정서비스에 대해서는 매년 1회 고객만족도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표 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연구서비스 및 행정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PC를 통해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만약 PC를 통해 확인중이시라면
해상도(브라우저 크기)를 늘려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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