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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립에 대한 이야기

    설립 초기 KDI는 제4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 경제기획원이 주관한 3개년 연동 계획과 경제운영계획 작성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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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번영을 향한 경제 설계

    설립 초기 KDI는 제4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 경제기획원이 주관한 3년 연동 계획과 경제운영계획 작성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또한 의료보험, 산업재해, 고용보험 등 사회보장제도에 관한 기초연구, 절대빈곤 문제를 포함한 소득분배 문제의 기초조사와 실증연구 등 국가·사회의 장기적 발전에 필수적인 다양한 연구를 수행했다. 특히 미국 하버드대학교 부설 국제개발연구소(HIID, 현 Center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와 공동으로, 해방 이후 30년간의 경제·사회 발전을 분석한 『한국 경제·사회의 근대화 과정 연구』 총서는 국내외 경제학자, 정책 수립자 및 국제 원조기관 등에 귀중한 참고자료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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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변화에의 끝임없는 도전

    1980년대의 경제·사회 변화에 따라 KDI는 연구 방향을 보다 폭넓게 확장했다. 사회문제 및 사회정책에 대한 관심 고조에 부응, KDI는 인구·고용·문화·여성·환경 등 광범위한 사회분야의 기초통계 관련 연구를 수행하여 한국의 사회지표체계를 대폭 확대 개선했다. 한편, 국민연금제도 운용 및 행정체계와 사회·경제적 파급효과를 연구·분석함으로써 국민연금제도 도입의 기초를 마련했다. 이 밖에도 정치·사회적 문제로 확대된 재벌의 경제력 집중현상 해소를 위한 연구를 추진했으며, 정부투자기관 책임경영제도의 개발 효과적인 법제화를 위해 공기업 효율성 제고와 민영화를 위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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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 위기의 극복과 구조개혁

    KDI는 1990년 북한경제연구센터를 설립하고 남북경협 확대·발전을 위한 정책방안, 통일비용 최소화 방안 등 통일 이후를 대비한 본격적인 북한경제연구를 심화했다. 1993년 금융실명제의 실시에 있어서도 KDI가 실명제 추진 기본 계획을 마련하는 등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IMF 위기 직후에는 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 대안, 구조조정 과제, 실천방안 등 위기 극복 정책방향을 종합한 『경제 위기 극복과 구조조정을 위한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부실기업 정리제도, 회사정리 관련법, 기업 지배구조 등 기업 부문에 관한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구조개혁에 기여했다. 또한 경제 위기로 중요성이 부각된 사회안전망 구축 및 외환위기 이후의 재정건전성 회복을 위한 후속 연구도 수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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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속가능한 경제발전 및 동반성장 모색

    2000년대 KDI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중·장기 정책 방안을 제시하는 한편, 경제제도 개혁 및 시장구조 개선방안 등 경제 선진화를 위한 미시적 연구 역량을 강화했다. 또한 재정의 부문별 생산성 제고 방안을 모색했고, 고령화, 양극화 등 우리 사회의 당면 과제에 대한 정책 효과 제고를 위해 국제기구와의 공동연구를 확대했다. 이 밖에도 금융산업 경쟁력 제고, 글로벌 경제통합 대응 방안, 미래 신성장동력 확보 방안에 관한 심화 연구를 수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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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진 경제를 향한 혁신적 정책 패러다임 전환

    2010년 6월에는 2008년 금융 위기의 구조적 요인 분석을 토대로 경제의 구조개혁 방안을 제시했으며, 거시적 위기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복지, 균형성장, 경제민주화를 조화시킬 포괄적 미래 전략 수집과 건실한 경제구조 구축을 휘한 다양한 연구과제를 수행했다. 최근에는 고용·분배 문제, 부동산시장 불안정, 가계부채 급증, 저소득층의 소득불안정 심화, 인구고령화로 인한 잠재 성장률 둔화, 서비스산업 선진화 방안, 경제 체질 개선 및 구조 개혁 등 한국경제의 시급한 과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기 위해 경제 영역을 넘어 정치, 사회 여건 및 향후 전망에 대한 종합적 연구를 수행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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