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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산업 글로벌 경쟁력 및 지원정책 수요조사 결과

중소기업중앙회 2016.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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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 12.10~28일까지 생활산업관련 14개 업종의 521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생활산업 글로벌 경쟁력 및 지원정책 수요조사에 따르면, 국내 생활산업의 <생태계 경쟁력>이 미국에게 11.5포인트가 떨어지고, 심지어 중국에게도 이미 추월당해 2.1포인트가 뒤처졌다고 밝혔다.

- 이는 국내 생활산업 생태계 경쟁력수준을 100으로 봤을 때 미국은 111.5로 국내보다 11.5포인트가 높았기 때문임. 또 EU(109.2)와 일본(104.6)도 우리나라보다 각각 9.2포인트와 4.6포인트가 높았음. 특히 중국의 생활산업 생태계 경쟁력이 우리나라보다 2.1포인트 앞선 102.1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음.

- 또한 국내 생활산업 제품의 <가격경쟁력>은 중국에, <비가격 경쟁력>은 EU·미국에 뒤처져 글로벌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국내 생활산업 제품은 <가격경쟁력>면에서 중국(116.4)에 16.4포인트나 밀리는 반면, EU(97.9)·일본(97.6)·미국(97.3) 등 선진국과는 불과 3포인트 차이도 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음.

- 향후 국내 생활산업 중소기업의 최대 경쟁국으로는 응답기업의 76.6%가 <중국>을 꼽았고, 이어서 <일본> 43.6%, <미국> 19.0% 순으로 나타났으며, 지난해 말 출범한 <아세안(12.5%)> 경제공동체가 <EU(8.4%)>를 제치고 국내 생활산업 중소기업의 주요 경쟁국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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