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관
한국교통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철도교통은 도로교통에 비해 안전도가 높은 편이나 운행장애 빈도가 높아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철도의 잠재적 사고요인을 찾아내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구성
제2장 고속철도 사고 현황 분석
제1절 국외 고속철도사고
제2절 국내 고속철도 사고
제3절 철도사고 위험요소 도출
제3장 고속철도의 잠재적 위험성
제1절 안전성 향상을 위한 노력
제2절 안전성 향상을 위한 해결과제
제4장 고속철도 안전성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
제1절 철도사고조사 개선과 선진 대응
제2절 안전의식 변화 유도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제1절 결론
제2절 정책 제언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구성
제2장 고속철도 사고 현황 분석
제1절 국외 고속철도사고
제2절 국내 고속철도 사고
제3절 철도사고 위험요소 도출
제3장 고속철도의 잠재적 위험성
제1절 안전성 향상을 위한 노력
제2절 안전성 향상을 위한 해결과제
제4장 고속철도 안전성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
제1절 철도사고조사 개선과 선진 대응
제2절 안전의식 변화 유도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제1절 결론
제2절 정책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