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한국개발연구원 - 경제정책정보 - 발간처별 목록 - 국내 경제사회연구원 - 한국교통연구원 - 대한민국의 교통접근성 평가 연구

본문

경제정책정보

유관기관의 다양한 자료를 한 곳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기관

대한민국의 교통접근성 평가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2016.03.04
페이스북
한국교통연구원은 본 고를 통해 해외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교통접근성 평가를 도입하여 국내 , 사례도시를 대상으로 수집한 교통DB를 이용하여 교통접근성을 산정하였으며, 산정결과를 바탕으로 지역과 시설물들의 교통접근성 평가와 접근성 향상방안을 제시하였다.

[목 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수행방법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제2장 교통접근성 개념과 국내외 선행연구 고찰
제1절 교통접근성의 개념과 중요성
제2절 교통접근성의 측정방법
제3절 교통접근성의 정책 활용사례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제3장 국내외 교통접근성 관련 계획 및 제도 현황
제1절 국외 교통접근성 관련 계획 및 제도 현황
제2절 국내 교통접근성 관련 계획 및 제도 현황
제3절 국가 간 비교 및 정책적 시사점

제4장 교통접근성 평가체계 구축
제1절 평가체계의 기본 틀
제2절 평가지표 및 대상 선정
제3절 평가를 위한 DB 구축
제4절 DB 가공 및 최단통행시간 산출방법

제5장 사례연구: 대전광역시 교통접근성 분석
제1절 사례지역 현황
제2절 대전광역권 DB 구축
제3절 시설접근성 평가결과
제4절 통행목적별 교통접근성 평가 결과
제5절 교통접근성 국제비교

제6장 교통접근성 평가의 정책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제1절 교통접근성 지표의 정책적 활용방안
제2절 법?제도 정비방안
제3절 교통접근성 평가의 사회경제적 기대효과

제7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제1절 결론
제2절 향후 연구과제

가입하신 이동통신사의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요금이 과다하게 부가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시겠습니까?
KDI 연구 카테고리
상세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