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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업과 공유가치 창출(CSV)

한국건설산업연구원 2021.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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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본고에서 ‘공유가치창출(CSV)‘개념이 해외건설시장에서 현지 적응 비용 문제를 해결하는 유용한 전략이 되기 위해서는 건설기업과 정부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 기업을 향한 사회의 부정적인 시선이 증가하면서, 기업이 이해관계자들의 사회적 혹은 환경적 관심에 수동적으로 대응하거나 기업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사후적으로 처리한다는 의미가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보다는, 적극적이고 전략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공유가치 창출(CSV)’ 개념이 부각되고 있음.

- 현지 적응 비용이 부과되는 해외건설 부문에서 국내 건설기업의 주요 시장이면서 BOP 시장의 특성을 가지는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등지의 개발도상국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공유가치 창출 활동을 통해 이들 국가의 지속가능 발전 목표 실현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함.

- 공유가치 창출 개념이 해외건설시장에서 현지 적응 비용 문제를 해결하는 유용한 전략이 되려면, 건설기업과 정부의 공동 노력이 필요함.

- 구체적으로, 건설기업은 상품과 서비스의 기획 및 생산에 동원할 수 있는 기술과 노하우 등 핵심역량을 활용해 해당 개발도상국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하고, 건설기업의 해외 공유가치 창출 전략이 의도한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해당 국가와 지역에 대한 고급 정보와 공적 개발원조 전략을 확보하고 있는 정부 및 국제 개발사업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가진 비영리단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복합적인 네트워킹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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