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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중심복합도시의 교통 신호운영 개선방향

한국교통연구원 2021.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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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통연구원이 「?행정중심복합도시의 교통 신호운영 개선방향」을 발표하였다.

- 행정중심복합도시는 행정수도 이전의 대안으로 2005년도에 제정된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을 근거로 추진된 행정기능 중심의 신도시임. 인구 50만을 목표로 6개 생활권이 순차적으로 개발되고 있고 인근지역으로 추가적인 도시개발이 예정되어 있어 체계적인 교통관리 정책의 수립이 필요한 시점임. 이러한 상황에서 인구증가로 인한 교통량 증가와 새로운 도로개통으로 인한 통행패턴의 변화에 교통신호 체계가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함으로 인해 오히려 교통체증을 유발하고 있다는 문제 지적이 늘어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한 상황임.

- 본 연구는 행정중심복합도시의 교차로 운영과 교통신호 운영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시함. 첫째로, 과도하게 편중된 신호교차로 중심의 운영방식에서 탈피하여 도로의 기하구조나 교통상황 등을 검토하여 비신호교차로, 회전교차로, 단순접속로 등 다양한 방식의 교차로 운영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둘째로, 행정중심복합도시에서 채택하고 있는 TOD 운영방식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정기적인 교통량 조사를 통해 TOD 기반의 신호운영 계획을 점검하고 이를 통해 교통패턴의 변화를 반영하는 작업이 필수적으로 요구됨. 셋째로, TOD 운영을 포함하여 좀 더 다양한 신호운영 방식의 도입이 필요한데 아파트 진·출입로 주변에 감응식 신호운영을 도입하거나 교통상황에 따라서 비보호좌회전을 도입하는 등 다양한 교통신호 운영방식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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