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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달청, 중앙부처 최초… ‘자율좌석 기반 스마트오피스’ 운영

분류기호 DAA41-2111126 자료형태 정책해설자료
조달청 2021.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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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달청은 수평적 조직문화 확산과 일하는 방식 혁신을 위해 1개층(1개국 4개과)에 스마트오피스를 시범 도입하고 11.23.(화)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 정부청사관리본부와 함께 ‘21년 업무공간 혁신 시범사업’ 일환으로 진행한 이번 스마트오피스 구축은 자율좌석제, 페이퍼리스(Paperless), 열린 소통 공간 등 수평적 사무 공간을 통한 업무 효율성 확보가 핵심임.

- 먼저, ‘자율좌석제’를 도입하여 직급 순으로 자리를 배치하는 기존의 권위적 사무실 문화를 수평적·자율적 조직문화로 혁신하였음.

- 또한, 업무공간 중앙에는 ‘오픈 커뮤니티(Open Community)’를 마련하여 직원들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휴식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음.

- 한편, 이번 스마트오피스 구축은 개별 사무기기 축소 등 기존 비효율적 공간을 재활용해 예산절감은 물론 직원들에게 쾌적한 사무환경을 제공했음.

- 특히, 국·과장실을 축소해 남은 공간은 영상회의실, 녹음방지회의실 등 특색 있는 회의공간으로 탈바꿈시켜 공간 활용을 극대화해 효율적인 업무공간을 확보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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