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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피해자 설문조사 분석결과

분류기호 DAQ99-2106516 자료형태 정책해설자료
금융감독원 2021.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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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원회는 7.1.(목)「보이스피싱 피해자 설문조사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 연령별로 사기범의 접근 단계, 피해자 조종 및 자금탈취 단계, 피해자의 사기 인지 단계 등 보이스피싱 단계별 특징을 분석했음.

- (사기범의 접근 단계) ▲20대 이하는 전화로 검찰을 사칭하여 범죄에 연루되었다며 접근 ▲30·40대는 문자로 금융사를 사칭하여 저리대출 제공하겠다며 접근 ▲50·60대 이상은 문자로 가족을 사칭하며 접근함.

- (사기범의 피해자 조종 및 자금탈취 단계) 전연령대에서 사기범이 개인정보를 탈취하여 피해자 모르게 예금 이체 및 비대면 대출 등을 통해 자금을 편취하는 비율이 높았으며, 특히, 50·60대 이상의 경우 사기범이 악성앱을 설치하게 하고 피해자 모르게 계좌를 개설하는 비율이 높았음.

- (피해자의 사기인지 단계) 보이스피싱 피해를 당한 후 30분 이내에 인지하는 피해자는 26%이고, 대부분(64%) 4시간 이내에 피해를 인지함.

- 보이스피싱 전화 또는 문자를 받고 사기범에게 자금을 이체하거나 개인정보 제공 및 악성앱 설치를 한 경우, 즉시 해당 금융회사 콜센터, 경찰청(☎112) 또는 금감원(☎1332)에 전화하여 계좌의 지급정지를 신청해야 함.

<붙임> 최근 보이스피싱 피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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