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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폰, 이제는 가성비와 가심(心)비 모두 잡는다!

분류기호 RAJ17-2107804 자료형태 보도자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1.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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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알뜰폰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이용자 보호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여부를 점검한 결과를 7.20.(화) 발표하였다.

- 이번 점검에서는 음성전화를 제공하는 48개 사업자 대상으로 사업 등록시 제출한 이용자 보호계획 이행 여부와「알뜰폰 이용자 보호를 위한 가이드라인」준수 여부를 점검하였음.

- 점검 결과, 대부분 사업자가 이용자 보호 전담기구를 운영하면서 자체 업무지침을 마련하고 이를 임직원 및 유통망에 교육하는 등 가이드라인 준수 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음.

- 다만, 규모가 작은 일부 사업자의 경우 콜센터 규모의 정량기준인 ‘가입자 1만명당 콜센터 직원 1명’ 보다 콜센터 직원 수가 미달되어 운영중인 것으로 나타났음.

- 향후 과기정통부는 관련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알뜰폰 이용자가 콜센터를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유도할 계획임.

- 한편, ’14년 가이드라인 제정 이후 나타난 환경변화와 사업자 자체적으로 시행중인 사례 등을 반영하여 가이드라인 개정안을 마련하였고, 업계 의견수렴을 거쳐 8월내로 개정할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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