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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전자상거래 강자의 조건

분류기호 RAD43-2109091 자료형태 보도자료
특허청 2021.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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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은 코로나19로 인한 생활 및 소비 방식의 변화에 따라 전자상거래로 거래되는 품목이 더욱 다양화되고 온-오프라인의 구별이 없이 최신 정보통신 기술이 적용된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고 9.2.(목) 밝혔다.

- 한국무역협회,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등은 향후 전자상거래 시장을 주도할 기술로써 옴니채널, 라이브 커머스, 증강/가상현실, 스마트 물류, 개인화&맞춤화 서비스를 꼽고, 관련 특허도 ’17년 이후 지속해서 출원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음.

- 옴니채널 특허는 ’17년 642건이 출원된 이후 계속 증가하여 ’20년에는 전년 대비 15.9% 증가한 1,163건이 출원되었고, 라이브커머스는 ’17년부터 ’19년까지 출원이 정체(800건 내외)되었다가 ’20년에 전년대비 85.7%(1,543건 출원) 폭증하였음.

- 증강/가상현실(VR/AR) 인터페이스는 스마트폰의 고성능화 및 사용자경험(UX) 구현장비 보급 확산과 함께 시장의 수요가 반영되어 ’20년에 전년 대비 13.4% 증가한 881건이 출원되었음.

- 스마트 물류 특허는 전체적인 출원 건수가 많지 않으나, 전년 대비 ’19년은 30.1%(367건), ’20년은 18.5%(435건)로 출원이 증가했음.

- 개인화&맞춤화 서비스 특허는 매년 꾸준하게 출원되어 ’20년에는 전년 대비 39.3%가 증가한 989건이 출원되었음.

<붙임>
1. 옴니채널 관련 출원동향 (‘16년 ~‘20년)
2. 라이브커머스 관련 출원동향 (‘16년 ~‘20년)
3. VR/AR 인터페이스 관련 출원동향 (‘16년 ~‘20년)
4. 스마트 물류 관련 출원동향 (‘16년 ~‘20년)
5. 개인화&맞춤화 관련 출원동향 (‘16년 ~‘20년)
6. 코로나 19 대유행 이후 전자상거래 개요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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