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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위, ’21년도 연계편성 점검결과 발표

분류기호 RAX36-2110241 자료형태 보도자료
방송통신위원회 2021.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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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는 ’21.10.7.(목) 전체회의에서 지상파 및 종합편성채널의 건강정보프로그램과 홈쇼핑 간 연계편성 점검결과를 발표하고, 연계편성으로 인한 시청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협찬고지 제도개선과 함께 모니터링 강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 ’21년 3월 방송분 연계편성 현황을 점검한 결과, 지상파 2개 채널·종편 4개 채널의 45개 건강정보프로그램에서 520회 방송한 내용이 홈쇼핑 17개 채널에서 총 756회 연계편성되어 전년에 비해 프로그램수·연계횟수가 모두 증가했음.

- 상품내용으로는 분석대상기간 동안 53개 건강(기능)식품이 홈쇼핑에서 상품판매방송으로 편성되어 전년대비 종류가 확대되었으며, 유사성분 판매상품도 다양화되는 추세임.

- 한편, 방통위는 연계편성과 관련하여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을 저해하고 시청자를 기망하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협찬주의 상품·용역에 관한 기능·효과 등을 다루는 경우 협찬사실을 고지하도록 재허가(’20.12)·재승인(’20.4) 조건을 부과한 바 있음.

- 향후, 필수적 협찬고지를 의무화하는 방송법 개정안(’20.10월 국회 제출)의 조속한 입법을 지원하고 법 통과 시 협찬임을 알 수 있도록 협찬사실 고지의 노출 시점·시간·횟수 등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임.

- 아울러, 건강정보프로그램 제작 시 유의사항을 방송사 자체 제작 가이드라인에 반영하도록 재허가 및 재승인 조건을 부과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고, 연계편성 현황 및 협찬고지 위반 여부 등에 대해서도 모니터링을 강화해 나갈 방침임.

<붙임> ’21년도 지상파·종편과 홈쇼핑 간 연계편성 관련 현황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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