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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활용 활성화를 위해 행정문서 혁신한다

분류기호 RAT02-2111601 자료형태 보도자료
행정안전부 2021.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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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안전부는 데이터 활용 활성화를 위해 행정문서 혁신 작업을 추진한다고 11.12.(금) 밝혔다.

- 기존의 행정문서 작성방식은 부처마다 조금씩 달라 데이터를 활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제공되는 문서도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어 원하는 문서를 찾는 데 불편함이 있었음.

- 이에,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행정문서 혁신 범부처 TF’를 구성하고, 국민들이 많이 활용하는 5종의 국민공개문서와 기안문서, 메모보고 등 행정내부문서에 대해 문서혁신 작업을 추진해 왔음.

- 국민공개문서 분야의 경우, 국민의 데이터 수요가 높은 ①보도자료 ②연구보고서 ③공공서식 ④채용공고문 ⑤위원회결정문 등 5종을 대상으로 작성되는 항목을 표준화함.

- 행정내부문서에 대해서도 문서 작성방식을 개방형 포맷으로 전환하고 문서정보에 키워드 등을 입력하도록 하는 한편, 내용중심으로 문서를 작성하도록 권고하는 등 데이터 친화적으로 개편함.

- 한편, 정부는 앞으로 국민공개문서는 개편대상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개편하고, 행정내부문서에 대해서도 지방자치단체 등으로 혁신방안을 확산해 나가는 등 행정문서 혁신을 범정부 차원으로 확산해 나갈 예정임.

<붙임> 행정문서 혁신을 통해 달라지는 모습(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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