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D 모듈화 2010 경제발전경험 모듈화 사업: 연구개발과 기술교육 2011.05.27
CID 모듈화
2010 경제발전경험 모듈화 사업: 연구개발과 기술교육
#한국 발전경험
2011.05.27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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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문
제1장 2010 경제발전경험 모듈화 사업의 개요
제1절 추진 배경 및 성과
제2절 사업 목적과 특성
제3절 사업내용 및 진행단계
제2장 KAIST 등 고급 과학기술인력 양성
요 약
제1절 추진배경
1. 도입 당시의 여건
2. 정책 목표
제2절 프로그램의 내용
1. 특수 이공계 대학원의 설립
2. 한국과학기술원의 발전
3. KAIST 모델의 확장
제3절 프로그램의 추진과정
1. 설립 타당성조사 실시와 발전계획 마련
2. 설립·육성법 제정
3. 교수요원의 유치와 교과과정 및 실험실 설계
4. 우수 학생 확보와 특수교육 제공
5. 탄력적인 학사 운영
제4절 평가
1. 추진성과
2. 시사점
제3장 연구개발활성화: (A) KIST 등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설립 및 운영, (B) 대덕연구개발특구 설립 및 운영
제3-1장 KIST 등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설립 및 운영
요 약
제1절 추진배경
1. 도입 당시의 여건
2. 정책 목표
제2절 프로그램의 내용
1. KIST의 설립과 운영
2. 정부출연연구기관의 확장과 발전
제3절 프로그램의 추진과정
1. 과학기술 종합연구기관 설립방안 검토
2. 한미공동지원사업계획협정 체결과 미국정부의 지원
3. 바텔 자매연구소의 KIST 설립·운영 지원
4. 설립·육성법의 제정
5. 해외 과학자 유치
제4절 평가
1. 추진성과
2. 시사점
제3-2장 대덕연구개발특구 설립 및 운영
요 약
제1절 추진배경
1. 도입 당시의 여건
2. 정책 목표
제2절 프로그램의 내용
1. 과학기술 요람을 위한 연구단지의 건설
2. 기술도시로의 변모 도모와 대덕밸리 조성
3. 혁신도시로의 발전을 위한 대덕연구개발특구 지정·육성
제3절 프로그램의 추진과정
1. 국내외 벤치마킹(Benchmarking)
2. 추진기구 운영
3. 건설계획의 수립과 조정
4. 육성법 제정
5. 단지 관리기구의 운영과 지원체제 마련
제4절 평가
1. 추진성과
2. 시사점
제4장 공업고등학교 및 공업전문대학 설립
요 약
제1절 공업고등학교 및 공업전문대학의 정착기(1945~62년)
1. 공업고등학교 관련 주요 정책
제2절 공업고등학교 및 공업전문대학의 발전기(1963~79년)
1. 공업고등학교 관련 주요 정책
2. 공업전문대학 관련 주요 정책
제3절 공업고등학교 및 공업전문대학의 전환기(1980~98년)
1. 공업고등학교 관련 주요 정책
2. 공업전문대학 관련 주요 정책
제4절 공업고등학교 및 공업전문대학의 도약기(1999년 이후)
1. 공업고등학교 관련 주요 정책
2. 공업전문대학 관련 주요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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