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도 분석을 통한 초중등교육의 개선방향 연구 - KDI 한국개발연구원 - 연구 - 보고서
본문 바로가기

KDI 한국개발연구원

KDI 한국개발연구원

SITEMAP

연구보고서 학업성취도 분석을 통한 초중등교육의 개선방향 연구 2012.12.31

표지

Series No. 2012-09

연구보고서 학업성취도 분석을 통한 초중등교육의 개선방향 연구 #초중등교육 #고등교육

2012.12.31

  • KDI
    김희삼
국문요약
21세기 지식기반경제의 심화와 함께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각국의 인식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특히 초중등교육은 고등교육 및 직업교육의 초석이 되고 교육투자의 개인적 수익보다 사회적 수익이 큰 외부성이 존재한다. 이에 따라 초중등교육은 의무교육으로 법제화되어 학교교육이 주로 정부의 투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도 초중등교육은 정부가 교육재정교부금을 통해 대부분의 경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정부 교육정책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이에 초중등교육에 대한 재정투자의 효율성과 교육정책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실증적으로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정책적으로도 중요한 과제이다.

학업성취도는 인간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는 교육의 유일한 성과지표는 아니지만, 교과 중심인 학교교육의 성과를 측정하는 데 있어서는 핵심적인 지표이다. 또한 학업성취도는 현실적으로 학생과 학부모 등 교육수요자의 주된 관심사일 뿐 아니라 기초학력보장에 대한 학교의 책무성을 점검하기 위해서도 분석되어야 할 대상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보고서는 학업성취도에 관한 실증분석을 통해 향후 학교교육의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검토해야 할 의제들을 제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 두 가지의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첫째, 학교급별⋅학년별 교육생산함수(education production function)의 추정을 통해 각 교육단계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가정⋅학교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규명하고, 최근 도입된 학교정책사업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통해 교원평가, 방과후학교, 자기주도학습과 사교육, 각종 시책사업 등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유용한 정책적 권고를 제시하고 있다.

둘째, 최근 고교 선택제와 함께 남녀공학 기피 현상이 불거진 가운데, 남녀공학과 단성학교(별학) 간 학업성취도 차이의 존재 여부와 그 원인을 규명하였다. 학생의 성별에 따른 학교의 유형 차이, 그것도 고교 평준화 체제하에서 교육수요자의 선택에 의하지 않고 무작위 배정에 의해 결정되는 요인이 학업성취도의 유의한 차이를 가져온다면, 정책적인 고려가 필요할 것이기 때문이다. 분석 결과, 남녀공학 학생들의 수능성적이 낮은 데는 학습시간의 상대적 부족과 학업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여가 활용 방식도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보고서는 초등학교, 중학교, 일반계고, 특성화고 학생의 주요 과목 학업성취도에 대한 다양한 변인들의 영향을 보여줌으로써 교육정책당국과 교육전문가는 물론 각급 학교의 교원들에게도 유익한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고교 수준의 남녀공학이 수능성적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존재함을 보였을 뿐 아니라 그 원인이 무엇인지도 제시함으로써 남녀공학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조치의 방향성을 제공하고 있다는 의의가 있다.
목차
발간사
요 약

제1장 서 론
 제1절 문제 제기
 제2절 학교급별 교육생산함수의 분석
 제3절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교 유형의 효과 분석
 제4절 보고서의 구성

제2장 이론모형 및 선행연구
 제1절 교육생산함수모형
 제2절 선행연구
  1. 공교육 투입요인의 학업성취도 효과 연구
  2. 학교 유형(남녀공학)의 학업성취도 효과 연구

제3장 분석자료 및 분석방법
 제1절 분석자료
  1. 서울교육종단연구
  2. 한국교육종단연구
 제2절 분석방법
  1. 학교급별 교육생산함수 추정방법
  2. 수능성적에 대한 남녀공학의 효과 추정방법

제4장 학교급별 교육생산함수 추정 결과
 제1절 초등학교 학업성취도 분석
  1. 횡단면 분석 결과
  2. 학교 단위 고정효과모형 분석 결과
 제2절 중학교 학업성취도 분석
  1. 횡단면 분석 결과
  2. 학교 단위 고정효과모형 분석 결과
 제3절 일반계고 학업성취도 분석
  1. 횡단면 분석 결과
  2. 학교 단위 고정효과모형 분석 결과
 제4절 특성화고 학업성취도 분석
  1. 횡단면 분석 결과
  2. 학교 단위 고정효과모형 분석 결과
 제5절 소 결
  1. 학생 특성과 학업성취도
  2. 가정 특성과 학업성취도
  3. 학교 특성과 학업성취도

제5장 수능성적에 대한 남녀공학 효과 추정 결과
 제1절 남녀공학과 별학의 수능성적 차이
  1. 기본모형: 남녀공학과 별학의 남녀학생 수능성적 단순비교
  2. 고교 특성을 통제한 남녀공학 효과
  3. 고교, 중학교 특성을 통제한 남녀공학 효과
  4. 평준화 일반고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한 남녀공학 효과
 제2절 남녀공학 효과의 원인
  1. 입학 전 가정배경과 능력의 차이인가?
  2. 재학 중 가구소득과 학습시간의 차이까지 더해지나?
  3. 재학 중 여가활동과 품행의 차이까지 더해지나?
  4. 결측 변수 관측치를 제외한 동일 표본의 모형별 추정 결과
 제3절 수능성적 분위별 남녀공학 효과와 원인
  1. 수능성적 분위별 남녀공학 효과
  2. 수능성적 분위별 남녀공학 효과의 원인
 제4절 소 결

제6장 결 론

참고문헌
부 록
ABSTRACT
관련 자료 ( 11 )
  • 주요 관련자료
  • 같은 주제자료
공공누리

한국개발연구원의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 : 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정책 참조

담당자
윤정애 전문연구원yoon0511@kdi.re.kr 044-550-445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네이버로그인
카카오로그인
보안문자 확인

무단등록 및 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KDI 직원 정보 확인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등록완료

소중한 의견 감사드립니다.

등록실패

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

Join our Newsletter

매일 새로운 소식으로 준비된 KDI 뉴스레터와 함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