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도 분석은 초중등교육에 대해 무엇을 말해 주는가? - KDI 한국개발연구원 - 연구 - 보고서
본문 바로가기

KDI 한국개발연구원

KDI 한국개발연구원

SITEMAP

KDI FOCUS 학업성취도 분석은 초중등교육에 대해 무엇을 말해 주는가? 2013.03.25

표지

Series No. 통권 제30호

KDI FOCUS 학업성취도 분석은 초중등교육에 대해 무엇을 말해 주는가? #초중등교육 #교육 일반(기타)

2013.03.25

  • 프로필
    김희삼 겸임연구위원
국문요약
□ 학교 교육에 대한 투자를 늘리는 것이 반드시 학업성취도의 향상으로 이어지지는 않으므로, 투입의 양적 증대를 넘어서는 동기와 유인의 제고가 필요하다.

- 학업성취도는 학교 교육의 성과 측정에서 핵심적인 요소

- 학생이 참여하는 교원능력 개발평가가 수업 개선을 위한 피드백 역할을 적절히 수행할 경우 학업성취도의 향상에 기여

- 교사 1인당 학생 수를 낮추는 것 자체만으로는 학업성취도를 올릴 수 없으며 교수방법의 혁신이 수반되어야 함.

- 획일적인 시험과 상대평가체제에서 수준별 이동수업은 한계를 가짐.

- 남녀공학의 부정적 효과 중 일부는 재학 시의 학습시간 결손 및 학업 몰입도 저하에서 발생

- 학년이 올라갈수록 사교육보다 학습효율이 높아지는 자기주도학습의 역량 배양을 위한 교사와 학부모의 노력이 필요

- 남녀공학에서 기대할 수 있는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가 실제로 발휘되려면 성인지적 교육환경이 조성되고 정교한 운영이 뒷받침되어야 함.
목차
Ⅰ. 서론

Ⅱ. 초·중·고 학업성취도와 공교육 투입변인

Ⅲ. 수능성적에 대한 남녀공학의 효과

Ⅳ. 결 론

Ⅳ. 결 론
관련 자료 ( 10 )
  • 주요 관련자료
  • 같은 주제자료
공공누리

한국개발연구원의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 : 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정책 참조

담당자
윤정애 전문연구원yoon0511@kdi.re.kr 044-550-445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네이버로그인
카카오로그인
보안문자 확인

무단등록 및 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KDI 직원 정보 확인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등록완료

소중한 의견 감사드립니다.

등록실패

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

Join our Newsletter

매일 새로운 소식으로 준비된 KDI 뉴스레터와 함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