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FOCUS 학업성취도 분석은 초중등교육에 대해 무엇을 말해 주는가? 2013.03.25

Series No. 통권 제30호
- 국문요약
-
□ 학교 교육에 대한 투자를 늘리는 것이 반드시 학업성취도의 향상으로 이어지지는 않으므로, 투입의 양적 증대를 넘어서는 동기와 유인의 제고가 필요하다.
- 학업성취도는 학교 교육의 성과 측정에서 핵심적인 요소
- 학생이 참여하는 교원능력 개발평가가 수업 개선을 위한 피드백 역할을 적절히 수행할 경우 학업성취도의 향상에 기여
- 교사 1인당 학생 수를 낮추는 것 자체만으로는 학업성취도를 올릴 수 없으며 교수방법의 혁신이 수반되어야 함.
- 획일적인 시험과 상대평가체제에서 수준별 이동수업은 한계를 가짐.
- 남녀공학의 부정적 효과 중 일부는 재학 시의 학습시간 결손 및 학업 몰입도 저하에서 발생
- 학년이 올라갈수록 사교육보다 학습효율이 높아지는 자기주도학습의 역량 배양을 위한 교사와 학부모의 노력이 필요
- 남녀공학에서 기대할 수 있는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가 실제로 발휘되려면 성인지적 교육환경이 조성되고 정교한 운영이 뒷받침되어야 함.
- 목차
-
Ⅰ. 서론
Ⅱ. 초·중·고 학업성취도와 공교육 투입변인
Ⅲ. 수능성적에 대한 남녀공학의 효과
Ⅳ. 결 론
Ⅳ. 결 론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관련 자료 ( 10 )
- 주요 관련자료
- 같은 주제자료

한국개발연구원의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 : 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정책 참조
- 담당자
- 윤정애 전문연구원yoon0511@kdi.re.kr 044-550-4450
보안문자 확인
무단등록 및 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KDI 직원 정보 확인
등록완료
소중한 의견 감사드립니다.
등록실패
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