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음집 정부투자기관의 경영개선과 평가제도발전방향 1986.07.01

- 국문요약
-
정부는 1983년 12월 31일과 1984년 3월 20일에 정부투지기관
관리기본법과 同법시행령을 각각 공포함으로써 정부투지기관의 자
율적 책임경영제도의 기반을 구축한 바 있다.
이러한 자율적 경영여건의 조성에 따라 정부투자기관들은 나름
대로의 새로운 경영전략과 정책을 이용하여 경영개선과 경영의 합
리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한편, 관리기본법에서 명시한 정부투지기관에 대한 경영평가제
도를 통하여 기관의 경영실적에 대한 측정 결과를 가지고
Feed-back의 자료로 활용토록 하고 있다.
'85회계연도 말 현재까지도 관리기본법에 입각한 자율경영관리
제도의 도입기간이 짧은 관계로 제도의 완벽한 정착은 되어 있지
아니한 실정이지만 점진적으로 개선?보완되어 가는 과정에 있어
관련당사자들의 노력이 더욱 요구되는 때이다.
따라서 본 자료집은 정부투지기관의 1985년도 경영실적평가에
참여하였던 평가단이 제시하는 정부투자기관에 대한 문제점 및 그
개선방안에 관한 의견을 수록한 것으로 앞으로 투자기관 경영개선
및 경영평가제도의 발전에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
(※ 서문에서 발췌한 내용임)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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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투자기관 경영평가제도의 의의와 발전방향- 송대희
Ⅰ. 정부투자기관의 국민경제적 의의
Ⅱ. 정부투자기관 관리기본법의 도입
Ⅲ. 정부투지기관 경영평가의 기본원칙
Ⅳ. 정부투자기관 경영평가제도의 성과
Ⅴ. 정부투자기관 경영평가제도의 발전방향
중장기 경영계획과 전략- 곽수일
Ⅰ. 서론
Ⅱ. 전략적 경영과정 모델
Ⅲ. 장기경영계획 모델
Ⅳ. 1985년도 정부투자기관 경영평가 경영관리부문 요약
인사 및 조직관리- 김수곤
Ⅰ. 서론
Ⅱ. 정원관리
Ⅲ. 채용과 배치
Ⅳ. 보수제도
Ⅴ. 결론
연구?개발- 용세중
Ⅰ. 서론
Ⅱ. 산업발전과 기술혁신
Ⅲ. 일본철강 공업의 연구?개발(사례)
Ⅳ. 연구?개발의 실적평가
Ⅴ. 평가결과의 분석
Ⅵ. 결론 및 제안
서비스- 이종민
Ⅰ. 서비스의 개념정의
Ⅱ. 평가대상별 Grouping 문제
Ⅲ. 가중치의 결정방법
Ⅳ. 각 평가항목별 등급부여 방법
Ⅴ. 종합서비스 평점의 예산방법
Ⅵ. 투자기관의 현황 및 개선방안
Ⅶ. 결론
정부투자기관의 예산운용- 김일섭
Ⅰ. 예산운용지표 평가경위
Ⅱ. 정부투자기관 예산의 성격
Ⅲ. 기업예산관리 시스템
Ⅳ. 투자기관 예산관리 현황과 문제점
Ⅴ. 예산관리의 개선방향 및 건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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