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요약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면서, 우리 사회는 혁신을 이끌어갈 융복합적⋅창의적 인재를 요청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대학교육은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받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우리나라 대학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들 중 특히 전공분야 선택의 왜곡 가능성에 주목한다. 다양한 전공교육의 공급자인 대학이 지닌 제도적 제약과 자신의 전공 분야를 선택하는 학생들이 직면한 정보적 제약 등에 관한 다양한 각도의 실증적 분석을 통해,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다양한 교육정책들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제2장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대학 전공분야와 직업 간의 불일치(mismatch) 현상을 국제적 관점에서 논의한다. 우리나라의 전공과 직업 간 미스매치는 다른 나라들의 평균적 미스매치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데, 그 차이의 절반 정도가 대학 전공 선택의 차이에 기인한다. 즉, 우리나라에서는 애초에 미스매치가 높을 수밖에 없는 전공 분야로 진입하는 비중이 높은 편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우리나라 대학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들 중 특히 전공분야 선택의 왜곡 가능성에 주목한다. 다양한 전공교육의 공급자인 대학이 지닌 제도적 제약과 자신의 전공 분야를 선택하는 학생들이 직면한 정보적 제약 등에 관한 다양한 각도의 실증적 분석을 통해,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다양한 교육정책들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제2장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대학 전공분야와 직업 간의 불일치(mismatch) 현상을 국제적 관점에서 논의한다. 우리나라의 전공과 직업 간 미스매치는 다른 나라들의 평균적 미스매치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데, 그 차이의 절반 정도가 대학 전공 선택의 차이에 기인한다. 즉, 우리나라에서는 애초에 미스매치가 높을 수밖에 없는 전공 분야로 진입하는 비중이 높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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