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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유형과 아동기 인적자본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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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자 김인경(金仁景)
  • 발행일 2020/12/31
  • 시리즈 번호 20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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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우리나라는 한부모가족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최근 다양한 형태의 가족 구성에 대한 수용성이 높은 경향을 감안할 때 앞으로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한부모가족에 대한 차별적 시선과 부정적 통념을 걷어내기 위한 정부, 지자체, 한부모 유관 단체 등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 아동의 성장환경으로는 양부모가 낫다는 인식이 지배적이고 한부모가족의 자녀라 하여 차별을 받았다는 비율도 상당하다. 한부모가족에 대한 선입견을 완화하려면 아동이 양부모가족이든 한부모가족이든 건강하게 성장⋅발달하고 있다는 실증적인 근거가 필요하다. 만일 가족 유형에 따라 아동 발달상 차이가 있다면 가족 유형별 아동의 발달 격차를 줄이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있어야 한다.

이런 고려에서 본 연구는 2010~17년 한국아동청소년패널의 초등학교 4학년 자료를 이용해 양부모에서 한부모가족으로의 이행이 아동 발달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그 부정적 영향을 완화하기 위한 정책 방안을 모색하였다. 실증분석에는 관측 가능한 특성에 따라 한부모가족이 될 성향점수가 유사한 한부모가족과 양부모가족을 매칭한 후 관측 불가능하며 시간에 따라 불변인 특성을 통제하기 위해 고정효과 이중차분법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양부모가족에서 한부모가족이 된다는 것이 아동 발달상 전적으로 부정적인 사건이 아니며 긍정적 변화도 동반한 새로운 가족 유형으로의 진입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양부모가족에서 한부모가족으로 이행하는 것은 아동의 건강, 학습습관, 정서, 자아인식, 삶의 만족도, 또래애착, 학교 적응, 공동체 의식, 다문화 수용 등 다방면에서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다만, 가족 유형의 변화로 통계적 유의수준 5%에서 아동의 주의집중은 개선되는 반면, 학업시간 관리 역량은 하락하는 모습이 관측되었다. 통계적 유의수준 10%까지 유의성을 논하자면, 가족 유형이 변화하면서 아동의 성취가치가 하락하고 학습활동이 줄어드는 반면, 사회적 위축은 개선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한부모가족이 되면서 아동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던 부모와 멀어지고 양육을 맡게 된 보호자가 그 전에 비해 아동 발달에 더욱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일 수 있다.
아동의 학업시간 관리, 성취가치, 학습활동을 개선하려면 아동의 자기조절력을 신장시켜야 한다. 자기조절력은 보호자가 아동의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을 증진하는 역할을 수행할 때 향상될 수 있다. 자율성은 스스로 행동을 결정하고 자신의 활동을 주도하고자 하는 욕구이고, 유능성은 무엇인가를 잘하고자 하는 욕구이며, 관계성은 타인과 친밀한 결속감과 유대감을 맺고자 하는 욕구이다.

아동의 자기조절력을 제고하기 위해 보호자는 부모역할을 수행할 시간이 있어야 하며 필요시 아동의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을 증진하기 위한 부모역할 정립에 도움을 받아야 한다. 한부모는 여건상 아동과 상호작용을 나눌 시간도 그리고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습득할 시간도 부족할 수 있다. 한부모는 가사, 육아, 근로를 동시에 책임지며 자녀를 어쩔 수 없이 홀로 지내게 하거나 양육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어려움을 호소한다. 따라서 한부모의 가사에 대한 부담을 완화해 준다면 이들이 부모역할에 할애할 시간이 증가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서울시 한부모가족지원센터에서는 근로, 학업, 질병, 장애 등으로 양육에 어려움을 겪는 한부모에게 가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이와 동시에 가사서비스를 이용하는 한부모를 대상으로 이들이 희망하는 부모교육 내용, 이용 가능 시간대 등을 조사해 맞춤형 대면 및 원격 프로그램을 개설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학교에서 학생의 학업 어려움을 덜어주려면 교사가 학업 코치, 정서적 지원자, 부모 면담자, 지역사회 가용자원 연결자 등의 역할을 맡아야 한다. 교사가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려면 향후 교사의 직무가 교육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 수업 디자인, 온라인 강의, 대면 수업, 정서적 지원, 맞춤 교육 진행, 부모 심층면담, 가용자원 연결 등으로 세분화되어야 한다. 그리고 정서적 지원자로서의 교사가 대면 수업을 맡으며 학생과 신뢰관계를 맺고 학생의 학업 능력 및 학교 적응을 지속적으로 관찰⋅평가하면서 부모 및 학생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정서적 지원자로서의 교사가 부모 면담 시 좀 더 심층적인 면담과 다각도의 지원이 필요하다면 맞춤 교육 진행자, 부모 심층면담자 혹은 가용자원 연결자와 연계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맞춤형 교육은 개별 학생의 학업적 목표와 관심, 학습에 있어 강점과 필요한 지원, 사회정서 및 신체 발달상 필요한 지원, 보호자의 협력이 필요한 영역 등을 고려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교사가 부모 심층면담자나 가용자원 연결자로서 역할을 원활히 수행하려면 보호자와의 대면을 통한 유대감 형성이 중요하다. 평상시 부모의 교육 수요를 파악해 이를 충족해 줄 수 있는 지역사회의 가족지원 프로그램, 보호자의 학습지원 및 부모역할 방법 등을 기획하거나 안내할 수 있다. 나아가 필요시 가정방문을 통해 아동의 학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거환경, 소득, 건강, 가족 재구성 등의 요인을 파악해 이를 지역사회 관련 기관에 연계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한부모가족 아동이라 하여 발달상 모든 면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은 아니라는 점, 그리고 이들이 지닌 학업기술 부족 문제는 부모의 정서적 지원 및 부모, 학교, 지역사회의 협력이 가능한 제도적 여건을 구축함으로써 완화해야 함을 논하였다. 이 연구를 기반으로 한부모가족에 대한 포용적 시선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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