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LAC 포럼 참석 및 브라질 부통령 면담
지난 7월 25일, 조동철 원장은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2024 한-중남미 무역·혁신 포럼(2024 Korea-LAC Trade & Innovation Forum)’에 참석했다. 본 행사는 미주개발은행(IDB)와 기획재정부가 공동으로 개최하였으며 코트라, 한국수출입은행이 함께했다. 조 원장은 ‘민관파트너십: 인프라 관련 외국인 투자 기회 확대’ 세션에서 KDI 공공투자관리센터의 역할과 국제협력프로그램 등에 대해 설명했다.
한국과 중남미 국가 간 경제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인 만큼 해당 패널에서는 한국 투자자들이 중남미의 공공-민간 파트너십(PPP) 시장에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했다. 중남미 지역 연사들은 특히 한국이 PPP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해온 사례와 KDI 의 국제협력 프로그램에 대해 관심을 표했다. 이에 조동철 원장은 KDI 공공투자관리센터가 기획재정부, 세계은행(WB), 아시아개발은행(ADB)와 협력하여 공동 개최하고 있는 아시아 민간투자 네트워크(APN) 컨퍼런스를 소개했다. 연사들은 KDI가 중남미 지역으로도 국제협력 네트워크를 확대해주길 요청했다.
한편, 조동철 원장은 제랄도 알키민(Geraldo Alckmin) 브라질 부통령 주최 VIP 미팅에도 참석했다. 본 미팅은 브라질 고위급 공무원들과 한국 경제·기업인들이 모여 향후 한-브라질 경제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비공식 자리였다. 조동철 원장은 공공부문 대표로 참석하여 “다른 분들이 투자 기회를 찾기 위해 왔다면, 저는 아이디어와 지식, 개발 경험을 나누기 위해 왔다”며, “IDB(미주개발은행)의 적절한 재정적 지원이 이루어 진다면, KDI가 아시아 지역과 개최하고 있는 지식공유 프로그램을 중남미 지역으로도 확장할 의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글. 원장실 김보전 전문연구원 044-550-4003, kbj@kdi.re.kr
한국개발연구원의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 : 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정책 참조
무단등록 및 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044-550-5454
소중한 의견 감사드립니다.
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